youwin의 등록된 링크

 youwi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8건입니다.

행복나래:사회적기업과 행복얼라이언스의 행복두끼챌린지 [내부링크]

행복나래:사회적기업과 행복얼라이언스의 행복두끼챌린지 ‘카페 그라나다! 사회적기업 실천현장의 예’ 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사회적기업의 영향력이 더 크게 미치지 않을까 생..

제주 한라수목원 나를 항상 반겨주는 곳! [내부링크]

제주 한라수목원 나를 항상 반겨주는 곳! 위치 : 제주 제주시 수목원길 72 제주도는 그 자체로 자연의 보고이지만 또 도심 곳곳이 자연의 일부로 아름다운 곳이기도 합니다. 제주 시내에서도 주민들과 밀접하..

10월 시험 준비하는 요양보호사 시험 요점정리 [내부링크]

10월 시험 준비하는 요양보호사 시험 요점정리 요양보호사 시험이 취소되어 연기되고 다시 또 일정이 바뀌는 혼돈의 상황 속에서 저처럼 당황하셨던 분들도 계실 것 같고 아니면 맘 편히 또 시험을 기다리고 계시..

지금 가볼만한곳 서울의 창경궁과 종묘 [내부링크]

지금 가볼만한곳 서울의 창경궁과 종묘 지금 가볼만한곳 서울의 창경궁과 종묘를 뽑아봤어요. 지난번 경복궁에 이서 창경궁과 종묘도 언제나 좋지만 지금 가보면 더 좋은 곳이 바로 서울에 있는 5대궁 중 창경궁..

제33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일정 확인합시다. [내부링크]

제 33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일정 확인합시다. *** 아래의 글을 읽으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실 사항이 생겨 이렇게 미리 공지드립니다. 어제 갑작스레 국시원에서 문자를 받았습니다. 제32회 요양호보사 자격시..

2차 재난지원금 결국 선별지급으로 결론 그 대상자는? [내부링크]

2차 재난지원금 결국 선별지급으로 결론! 그 대상자는? 9월 1일 제 티스토리 포스팅에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과 관련한 글을 썼는데요. 결국 선별지급으로 결론이 났지요. 개인적으로는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

혼자 걷기 좋은 곳 경복궁에서 가을 즐기기 [내부링크]

혼자 걷기 좋은 곳 경복궁에서 가을 즐기기 경복궁은 서울 시내에 있는 5대궁 안에서도 가장 규모가 크고 건축미가 뛰어나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1395년 창건된 조선왕조의 정궁으로써 경복궁은 조선을 건국한..

코로나블루와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짧은 소견 [내부링크]

코로나블루와 정신건강사회복지사에 대한 짧은 소견 제가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면서 사회복지분야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그때 다하지 못한 또 다른 사회복지분야가 있어서 소개해 드리고 싶어 여러분과..

환상이었던 순천여행 코스 6곳 [내부링크]

환상이었던 순천여행 코스 글을 쓰기에 앞서 순천여행을 다녀온지가 오래되어 사진도 다 삭제되고 기억을 더듬어 쓴 여행의 기록입니다. 사진이 없어서 글만 읽기에는 재미가 많이 없으실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

서울 가볼만한곳 덕수궁 공부하고 가요. [내부링크]

서울 가볼만한곳 덕수궁 공부하고 가요. 덕수궁은 원래 성종의 형인 월산대군이 살고 있던 저택이었습니다. 그러나 임진왜란이 일어난 다음 해 1593년에 피난에서 서울로 돌아 온 선조가 월산대군이 살고 있던 이..

사회복지사 인권! 사회복지사도 보호 받아야할 존재 [내부링크]

사회복지사 인권! 사회복지사도 보호 받아야할 존재 저는 사회복지사의 꿈을 안고 드디어 올해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어요. 자격증 취득 자체만 보면 너무나 기쁘고 뿌듯합니다. 그러나 아시다시피 코로나의 여파..

서울 단풍 내 맘대로 뽑은 명소 3곳 [내부링크]

서울에서 단풍을 즐기는 방법 지금부터 슬슬 사람들이 궁금해 하기 시작하는 것이 단풍 시기와 단풍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곳이 어디인지에 대한 것 아닐까요? 2020년 가을은 다른 해의 가을과는 다를 것입니다...

서울의 600년 걸으며 여행하기. 고궁박물관에서 인사동까지! [내부링크]

서울의 600년을 걷다. <코스 : 고궁박물관 → 청와대 사랑채 → 서촌(통인시장) → 북촌한옥마을 → 인사동> 서울의 오랜 역사를 천천히 걸어서 다니다보면 깊이 있는 매력이 느껴집니다. 역시 긴 역사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 선별적 복지 vs 보편적 복지 [내부링크]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 선별적 복지 vs 보편적 복지 (부제 : 2차 재난지원금 선별적 복지 혹은 보편적 복지 지급 쟁점) 사람들은 흔히 사회복지제도나 정책을 이야기 하는 데에 있어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

요양병원 및 시설 면회 금지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9월 6일까지) [내부링크]

요양병원 및 시설 면회 금지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오늘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요양병원 및 시설에서의 면회가 금지되는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가 실시되었습니다. 지인분의 어머님도 현재 요양..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 감독 켄 로치의 사회복지관점 [내부링크]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 감독 켄 로치의 사회복지관점> 사회복지의 태동이 영국에서 시작되었다는 전제를 하고 이 영화를 본다면 적잖이 놀랄수 도 있습니다. 특히 사회복지를 공부한 분 들께는 충격일 수도..

제32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시행 취소되었네요.(수도권,전남,광주지역) [내부링크]

제32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취소되었습니다. [수도권(서울 · 경기 · 인천) 및 전남, 광주 지역 시행 취소 안내] 설마설마하던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취소 소식이 오늘 국시원 홈페이지 공지에 올라왔네요. 오후..

가족복지 - 다문화가족 문제 [내부링크]

가족복지 - 다문화가족 문제 1. 다문화가정 문제 이제는 어느 곳을 가던 외국인 관광객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살아가고 있는 외국인들을 쉽게 만날 수 있을 정도로 다문화가족의 수가 크게 증가한 것을 느..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오답노트 정리 마지막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오답노트 정리 마지막 오늘은 마지막 오답노트를 정리해 봤습니다. 매 기출문제마다 꾸준히 틀리는 문제가 나오네요? 그래도 조금씩 틀리는 문제는 줄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주 나오는 문제..

코로나19로 긴급돌봄 서비스제공(어르신, 장애인) [내부링크]

코로나19로 긴급돌봄 서비스제공(어르신, 장애인) 코로나19가 또 다시 확산 일로에 들어섰습니다. 이로 인해 각 시설과 재가서비스에 비상이 생겼고 불가피하게 돌봄에도 공백이 생기고 있습니다. 긴급히 그 공백..

치매 요인에서 합병증까지 요점정리 -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공부 요점정리 마지막 지난 번 요양보호사 요점정리에서 치매에 대해 단계별로 특징과 증상을 간략히 요점정리를 해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노인성질환 파트에서 따로 분류된 신경계 질환인..

생애주기별 다양한 서비스 복지로에서 확인가능 [내부링크]

생애주기별 다양한 서비스 '복지로' 확인하세요 생애주기에 따른 사회보장서비스가 나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어느 생애에 속해 있는지 보시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를 확인해 보실 수가 있어요. ‘복지로..

가족복지에 대한 의견 두 번째 - 가정폭력문제 [내부링크]

가족복지에 대한 의견 두 번째 - 가정폭력문제 가정폭력 실태 가구 구성이 단순화되거나 혹은 구성원 역할의 결핍에 따르는 사회적 문제들은 다양한 양상 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한부모가족, 가정폭력..

빅데이터 이제는 복지사각지대도 발굴해주네요! [내부링크]

빅데이터 이제는 복지사각지대도 발굴해주네요! 얼마전에 독거어르신과 1인가구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어요. 그와 더불어 제4차 산업혁명과 사회복지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대략 요약하자면 독거어르신..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오답노트 정리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오답노트 정리 부끄럽지만 실력은 실력!!! 오답노트 잘 정리해서 실전에서는 잘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데 풀면 풀수록 틀리는 게 더 늘어나는지 모르겠네요. 많이 풀수록 더 많이 맞아야..

요양보호 업무유형 5가지 그리고 내용요점정리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공부 요점정리 네 번째 오늘은 요양보호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 유형 및 내용에 대해 요점정리를 해보려고 해요. 요점정리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요양보호 업무의 목적은 무엇인지 알아봐야..

자활기업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있었네요! [내부링크]

사회적경제 '자활기업' 지난 번 포스팅에서는 사회적기업(카페 그라나다)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어요. 사회적기업은 사회적경제의 한 분야인데요. 이미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공부 요점정리 세 번째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공부 요점정리 세 번째 오늘은 지난번 ‘치매 단계별 특징 및 증상’ 요점정리에 이어 제가 가장 헷갈리는 부분 ‘체위변경과 이동 돕기’에 대한 요점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문제집과 기출문..

카페 그라나다! 사회적기업 실천현장의 예 [내부링크]

1.'카페 그라나다'는 어떤 곳? 사회적기업? 동네를 산책할 때 마다 마주하게 되는 카페가 있다. ‘카페 그라나다’! 그곳에 가면 발달장애인들이 커피를 내려주고 주문을 받습니다. 처음 방문했을 때에는 약간의..

단계별 치매의 특징과 증상(요점정리)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공부 요점정리 두 번째 공부를 하다 보니 많이 헷갈리는 부분이 치매 분야더라고요. 사실 다른 헷갈리는 부분도 많았는데 오늘은 치매에 대해 요약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치매 단계별 특징..

독거어르신의 증가와 문제 그리고 나의 생각 [내부링크]

독거어르신(홑몸어르신) 실태 저는 개인적으로 다양한 가족 문제 중에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이 독거노인(홑몸어르신)의 실태입니다. 아래 그래프처럼 1990년대에서 2010년까지 엄청난 증가를 보이..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공부요점정리 첫번째 [내부링크]

제 32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시간이 가까워 올수록 공부가 좀 귀찮아 지고 있어요. ㅠㅠ 그때 교육 끝나고 바로 이어서 공부를 죽~ 이어나갈걸 하고 후회하는 중이에요. 요즘 비가..

1인가구 비율 증가! 문제와 개선방안 [내부링크]

'1인가구'의 증가 네 집중 한 집이 1인 가구라고 할 정도로 그 수가 크게 증가한 우리 사회는 삶의 모습이 이전에 없었던 형태로 크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1995년 1인가구가 일반가구에 비해 1..

포퓰리즘, 그 모호한 경계선 [내부링크]

1. 포퓰리즘? 나는 어디에?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화두인 것이 바로 '포퓰리즘'일 것입니다. 이 포퓰리즘이라고 불리는 일명 '인기영합주의'는 어떤 사회라도, 어떤 분야라도 쟁점이 될 수 있는 키..

시험일정 변경 꼭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2020년도 제32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시행계획 변경 공고" 꼭 확인하고 시험보세요!!! 2020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 https://youwin.tistory.com/7?category=950953 )에 관한 글을 올렸었는데요. 어제..

돌봄부담 덜어주는 '돌봄SOS' [내부링크]

'돌봄SOS' : 돌봄부담 덜어주는 서비스 사실 저는 작년에 사회복지실습을 하면서 이런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는 지 알았어요. 사회복지 현장실습 할 때 제가 있던 기관에 '돌봄SOS' 실습하시는 분들도 오셔서 그때..

가족복지에 대한 짧은 의견 - 기러기아빠문제 [내부링크]

기러기아빠문제 기러기 가족은 기러기 아빠( 1990년대 조기유학 열풍에서 생겨난 현상으로 자녀들의 유학을 위해 국내에 혼자 남아 돈을 벌어 해외에 있는 자녀와 아내에게 금전적으로 지원하 는 것, 네이버지식백..

무상급식, 아동복지실천은 아닐까요? [내부링크]

무상급식에 대한 짧은 의견 우리가 아동복지 수업을 통해 배운바와 같이 아동복지는 좁의 의미와 넓은 의미의 아동복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좁은 의미의 아동복지는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중심으로..

OECD통계로 본 고용이 불안한 코비드-19시대 [내부링크]

OECD의 발표 : 2020년 고용전망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서는 4차산업혁명에 사라질 인간의 노동력에 대해 얘기 하며 '사회복지'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생각해 봤어요. 그러나 지금 당장 걱정해야 할 것은 코로나..

4차 산업혁명 사회복지에 독인가 약인가? [내부링크]

4차 산업혁명! 사회복지에는 독인가? 약인가? 1. 준비되지 않은 자의 알수없는 미래에 대한 공포 '4차산업혁명'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시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공포감이 먼저 엄습해 옵니다...

국번없이 129 복지도움 필요할 때! [내부링크]

보건복지 상담서비스는 국번없이 129 아무리 좋은 제도가 있어도 그 제도에 대한 정보를 모르고 있거나 알고 있어도 활용을 못하고 있다면 무용지물인 것 같아요. 사회복지사는 어떤 제도가 있다면 그것이 필요한..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 문제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내부링크]

노인빈곤 문제 사회복지 무엇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노인 빈곤 문제는 너무 심각하다는 것에 모두가 동의 할 것입니다. 예전에 교수님께서 보여주신 노인 관련 문제의 두 가지의..

2020년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확인하셨나요? [내부링크]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소지자가 요양보호사자격증을 따는 것은 훨씬 수월합니다. 사회복지사를 준비하며 만약 실천현장을 '노인복지'분야로 결정 하셨다면 아무래도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게 업무적으로..

험난했던 사회복지 실습일지 써보셨죠? [내부링크]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준비하면서 실습일지 썼던 추억있으시죠?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소지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었을 과정이죠. 벌써 1년이 지난 이야기입니다만 여전히 기억에 생생히 남아있네요. 주5일..

2021년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취득준비 [내부링크]

올초에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합격한 학우 언니 한 명이 떠오릅니다. 작년에도 열심히 공부를 하시더니 장학금을 2년 내내 받으시던데 1급 시험까지 단번에 따시고 스터디까진 아닌데 함께 공부 도움 주고받던..

요양보호사 실습 후기 시간도 확 단축했어요 [내부링크]

요양보호사 실습을 마쳤습니다. 8월 29일 요양보호사자격증 시험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사회복지사도 그렇지만 요양보호사도 자격증취득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장실습'인것 같아요. 내가 정말 그..

'사회복지분야'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내부링크]

오늘은 저번 글에 이어 예고했던 사회복지분야에 대해 함께 나눠보고자 합니다.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혹인 이미 각자의 어떤 분야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계시는지 나누고 싶었어요. 일단 현장에서 근무하고..

사회복지 그 가깝고도 먼 얘기 [내부링크]

1.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사회복지는 흔히 사회적 약자만을 위한 좁은 의미로 생각될 수도 있겠지만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겐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나이 마흔이 넘어 사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