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간담회를 보면서 과금유도의 비중이 역시나 높았구나 싶습니다.


메이플스토리 간담회를 보면서 과금유도의 비중이 역시나 높았구나 싶습니다.

거상도 그렇고 메이플스토리도 그렇고 유저가 테스트한 것이 패치에 반영된다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습니다. 본인들이 테스트를 해보고 패치를 내놔야지 유저가 패치내용을 평가, 테스트하면 (예를 들면 유튜버가 영상으로 리뷰를 한다던지) 그것이 반영되어 관련된 부분이 다듬어지냐는 거죠 (그럴빠엔 테스트팀으로 유저들을 뽑아서 쓰던가!) 운영팀을 늘린다거나 유저 테스트팀을 뽑는다거나 전부다 돈이 필요합니다. 비용절감이라는 사업가적 마인드의 비중이 커질수록 게임이 만들어지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게임회사가 유지될려면 돈이 소비가 되기 때문에 과금유도를 넣는다는걸 욕하려는게 아닙니다. 유저들에게 재미를 주고 감동시킬 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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