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는 어떻게 축적되는가. 자본가가 되기 위한 나의 생산 수단? (feat. 초기, 후기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부는 어떻게 축적되는가. 자본가가 되기 위한 나의 생산 수단? (feat. 초기, 후기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생산 수단과 잉여 생산물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자본, 즉 부를 늘리고 싶다면 '자본주의'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여기에 A와 B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1억 원짜리 신발 공장과 1억 원어치의 신발. 둘 중 하나를 가질 수 있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하실 건가요? 네 당연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나에게 무언가를 가져다줄 수 있는 A를 선택할 것입니다. B는 수량이 한정되어 있고, 언젠가 신발들은 소모될 테니까요. '부'는 생산 수단과 잉여 생산물로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산수단은 공장이나 가게, 거대한 자본 등이며, 소유하고 있으면 나에게 지속적으로 부를 가져다주는 수단입니다. 생산수단이 없는 사람은 결국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여 생계를 유지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노동자와 자본가의 빈부격차가 커지는 원인도 이 생산 수단에 있죠. 자본주의 자본주의 대해 얘기하자면, 자본주의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정도에 따라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세 가지...


#경제체제 #부의축적 #생산수단 #신자유주의 #자본 #자본주의 #자산 #초기자본주의 #후기자본주의

원문링크 : 부는 어떻게 축적되는가. 자본가가 되기 위한 나의 생산 수단? (feat. 초기, 후기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