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포커스] [칼럼] 간경변증 환자가 당뇨병 있으면 당뇨병 약 어떻게 할까? / 안지현 의학칼럼니스트(내과 전문의)


[메디컬포커스] [칼럼] 간경변증 환자가 당뇨병 있으면 당뇨병 약 어떻게 할까? / 안지현 의학칼럼니스트(내과 전문의)

안지현 의학칼럼니스트 (내과전문의) 간은 포도당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다. 따라서, 지방간질환, 간경변증(간경화) 환자에서 당뇨병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고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를 보곤 한다. 한편 많은 약물이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간질환 환자에서 어떤 당뇨병 치료제를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된다. 간이식을 앞둔 상황에서 간질환 환자의 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Child-Pugh 분류에서 가장 중증 단계인 Child C에 해당되는 환자는 거의 대부분 대학병원 소화기내과에서 진료를 하므로 해당 병원 내분비내과에서 함께 당뇨병 진료를 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간경변증 환자인 Child A 또는 B에 해당하는 환자는 일차진료 현장에서도 다음의 내용을 숙지하면 충분히 당뇨병 진료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경구혈당강하제는 간에서 대사되므로 간기능 이상시 경구혈당강하제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알라닌아미노전이효소(alanine aminotran...


#ADMed #안지현 #애드메드 #예산명지병원 #원내마케팅 #유성철 #유승모원장 #인슐린 #파인 #페인봇 #풀스파인테크닉 #홍보물노출 #홍보물제작 #환자대기현황 #설포닐우레아 #비수술통증치료 #FullSpineTechnique #교정치료 #국제의료나눔재단 #글리나이드 #당뇨병 #당뇨약 #당뇨치료제 #대한밸런스의학회 #도수치료 #레드앤블루 #매트포민 #메디컬포커스 #바이오밸런스건 #환자홍보

원문링크 : [메디컬포커스] [칼럼] 간경변증 환자가 당뇨병 있으면 당뇨병 약 어떻게 할까? / 안지현 의학칼럼니스트(내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