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학술지 읽기] 일본의 가상가수 산업에서 사용된 일본 서브컬처 음악 연구(가상가수, 버추얼유튜버, 버튜버, 서브컬처, 캐릭터)


[보고서/학술지 읽기] 일본의 가상가수 산업에서 사용된 일본 서브컬처 음악 연구(가상가수, 버추얼유튜버, 버튜버, 서브컬처, 캐릭터)

일본의 가상가수 산업에서 사용된 일본 서브컬처 음악 연구 원전 : 일본의 가상가수 산업에서 사용된 일본 서브컬처 음악 연구 저자 : 정준혁, 이승연 연구대상 및 방법 1. 2010년 5월 일본 음악 산업의 가장 영향력 있는 오리콘 차트에서 애니메이션(『케이-온(K-ON!)』) 가상가수 음원이 주간 싱글 1, 2위를 동시에 달성했다. 해당 애니메이션 작품의 이전 수록 곡 또한 데일리 싱글 차트에서 1위와 주간 차트 2위를 달성했다. 2. 연구에서는 이 시점을 일본에서 서브컬처 요소를 활용하는 가상가수의 음악이 주류문화에 편입되기 시작한 시점으로 보고 2009년 5월부터 2023년 5월까지 오리콘 주간 싱글 차트에서 상위 10위 안으로 기록된 모든 캐릭터 명의의 곡들을 연구대상으로 정했다. 3. 연구방법은 (1) 문헌연구를 통해 가상가수와 서브컬처의 개념 및 특징에 알아보고 (2) 실질적인 곡 분석 통계를 통해 연구대상에 해당하는 곡들의 가수 및 음악의 특징에 대해 파악한다 (3) 이때...


#2023 #캐릭터밴드 #캐릭터 #조성 #일본 #음악 #애니메이션 #애니 #악기편성 #서브컬처 #보고서 #버추얼유튜버 #밴드 #멜로디 #리듬 #가상밴드 #가상가수 #학술지

원문링크 : [보고서/학술지 읽기] 일본의 가상가수 산업에서 사용된 일본 서브컬처 음악 연구(가상가수, 버추얼유튜버, 버튜버, 서브컬처, 캐릭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