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읽는 책__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ft. 지구라는 별에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갖는 의미)


다시 읽는 책__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ft. 지구라는 별에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갖는 의미)

다른 세계는 있지만, 그것은 이 세계 안에 있다 스포가 배로 늘어난 서평** 영화는 두 번 시작된다. 처음은 극장 안에서, 그다음은 극장 밖에서. 이동진 평론가의 '영화는 두 번 시작된다'의 이 문장은 많은 것을 이야기한다. 작품은 독자들이 반추하면서 생명을 얻는다. 독자는 해석을 통해 작품의 또 다른 감상과 작품의 메시지를 얻게 된다. 물고기를 존재하지 않는다를 두 번 읽게 된 이유는 그랬다. 이 책의 메시지와 이야기의 깊이에 비해 읽어내지 못한 아쉬움이 남았다. 그래서 이 책은 다소 어려운 책으로만 남았고 그 사실이 불만이었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쉽지 않은 책이다.' 이 책은 우생학과 분류학의 역사를 소개하는 과학 서적이기도 하고 데이비드 스타 조던이라는 한 인물의 삶을 쫓는 평론서적이기도 하다. 또한 그 안에는 자신의 삶을 녹여낸 에세이이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가 영장류(생물 분류학적으로 영장목에 속하는 포유류)인 인간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지구...


#곰출판 #과학 #룰루밀러 #물고기는존재하지않는다 #분류학 #생물학 #우생학

원문링크 : 다시 읽는 책__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ft. 지구라는 별에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갖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