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tParent 하지 않고 부모 따라가는 오브젝트 만들기 (FollowObject / Move object without parenting)


SetParent 하지 않고 부모 따라가는 오브젝트 만들기 (FollowObject / Move object without parenting)

게임을 개발하다보면 런타임에서 SetParent 를 통해 특정 오브젝트의 부모를 다른 오브젝트로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어 손에 장착하는 검이 있다고 했을 때 원래는 이 검은 독립된 하나의 Prefab 일 뿐이지만 유저가 검을 선택하면 Instantiate 한 후 오른손 Bone 또는 적당한 위치의 더미 노드에 SetParent 를 해서 그 뼈의 transform을 이어받게 해줘야 한다. 그런데 요즘 유행하는 메타버스 처럼 아바타의 커스터마이징이 자유롭고 다양한 악세사리나 사물을 착용하되 특성상 Scale 은 부모를 따라가지 않고 고유의 크기를 유지해야 하는 등의 특수한 경우가 간혹 있다. 즉, SetParent 는 하지 않고 부모 노드의 위치 및 회전값 등 특정 정보만을 이어받고 싶은 경우 계층 구조로 연결하지 않고 LateUpdate() 에서 부모 노드의 Transform 을 가져와 업데이트 시켜주면 되는데 이때 오브젝트가 바로 부모 노드에 부착되는 게 아니라...


#Unity #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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