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응원하기' 조항 신설에 대한 간단한 잡담 (feat.유머 블로그)


'티스토리 응원하기' 조항 신설에 대한 간단한 잡담 (feat.유머 블로그)

제가 티스토리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블로그 플랫폼을 이용하는 만큼 네이버 블로그를 비롯해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에도 흥미를 가지고 있기에 작성해 봅니다. 오늘 티스토리에서 이런 공지를 냈네요. 요악하자면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방문객들에게 Buy me a coffee를 하는 시스템을 공식적으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들에게 프리미엄 광고를 주는데 티스토리는 Buy me a coffee 라... 티스토리 자체 광고로 티스토리 운영자들의 수익이 좀 떨어졌다는 원성이 좀 들리던데, 이를 보완할 방법이 이런 것인가 싶네요, 하긴 네이버처럼 프리미엄 광고를 달 수 있는 여력이 티스토리에 있는 것도 아니니, 어떻게 보면 최선의 선택인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굉장히 카카오다운 선택이네요. 결국 블로그 운영자들의 수익 감소를 블로그 방문자들을 통해서 메꾸는 구조니... 아마 후원을 하는 과정에서도 또 수수료를 뗄 것 같고 (까봐야 알겠지만..) 여러모로 티스토리는 손해 ...


#사랑해요네이버

원문링크 : '티스토리 응원하기' 조항 신설에 대한 간단한 잡담 (feat.유머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