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후 열(postoperative fever)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술 후 열(postoperative fever)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큰 수술 후에 첫 며칠간 열이 나는 것은 흔하다. OpenClipart-Vectors, 출처 Pixabay 수술 후 열이 나는 이유는 다양한데, 1) 수술로 인해 조직 손상이나 외부 물질(foreign material)과 접촉하여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일 수 있고 이는 며칠 사이에 자연적으로 가라앉는다. 어떤 사람의 경우 "생리적인" 열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 그래서 조기 수술 후 발열, 수술 후 3일 이내의 경우 발열의 원인을 찾기 위해 추가적 검사를 시행하지 않아도 된다. 2) 수술 후 4일 째부터는 수술 관련된 감염으로 인한 발열이 더 흔해진다. => 이때부터는 비-감염성 발열과 감염성 발열 등과 DDX 감별을 해 주어야 한다. ① 감염성 : 수술 부위 표면/깊숙이, 비뇨기(urinary tract), 폐에 의한 것이 가장 많다. ② 비감염성 : 염증반응, drug fever(약물에 의한 발열), deep vein thrombosis (심부정맥 혈전증) 등의 원인도...


#fever #fever의원인 #postoperativefever #발열기준 #수술후발열 #수술후발열원인 #열의원인

원문링크 : 수술 후 열(postoperative fever)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