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스위치로 단상 전동기(모터)의 전원을 조작하니까 스위치가 망가졌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Q. 스위치로 단상 전동기(모터)의 전원을 조작하니까 스위치가 망가졌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안녕하세요? 소망 김기사입니다. 실제로 소망 김기사는 성남 모 공장에서 스위치로 단상 전동기(에어 컴프레샤)의 전원을 조작하다 스위치가 녹아 버린 사고 현장을 보았습니다. 그나마 차단기가 작동 되어 전류가 더 이상 흐르지 못해 화재까지 번지지 않았지만 차단기가 고장났다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위의 왼쪽 사진 처럼 전선의 피복은 상당히 녹아서 구리 도체가 적나라하게 보였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사진의 원래 스위치가 있던 자리엔 검게 그을린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전동기(모터)류는 다른 전기기기와 달리 기동전류와 운전전류가 다릅니다. 특히 단상으로 된 모터는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3상 전력의 회전자계를 그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교번자계이기 때문에 전동기를 처음 회전 하기 위해 반발 기동형, 콘덴서 기동형, 분상 기동형, 셰이딩 코일형의 방법으로 기동 토크(회전하려는 힘)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기동전류량이 평소 운전전류량의 6~8배 정도 높습니다. 가정에서 ...


#교번자계 #차단기 #절연파괴 #전동기 #전기화재 #전기 #운전전류 #안전 #스위치 #모터 #마그네틱 #단상 #기동전류 #회전자계

원문링크 : Q. 스위치로 단상 전동기(모터)의 전원을 조작하니까 스위치가 망가졌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