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상문]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앙드레 코스톨라니 저)


[독후감상문]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앙드레 코스톨라니 저)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를 완독하였다. 꽤 많은 내용을 담아내고 있어서 읽으면서 약간 백과사전을 읽는 듯한 느낌을 받았었다. 시시콜콜한 내용들은 제쳐두고, 코스톨라니는 투자자를 세 그룹으로 나누었다.(투자자로서 인정하지 않는 부류와 금융자본가와 같이 소시민들에게 해당되지 않는 것은 제외하였다.) 단기투자자, 장기투자자, 순종투자자가 바로 그것이다. 단기/장기 투자자는 알겠는데, 순종투자자는 무엇인가? 순종 투자자란 자신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하되 그 판단을 바꿀 소식이 있다면 자신의 판단을 과감히 따르는 것이다. 즉, 장기적인 전략가이다. 일전에 장기투자와 단기투자에 대해 말한 것이 있다. 내 의견은 정확히 말하자면 순종투자자가 되자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주식은 공급과 수요의 원칙이 가장 잘 작동하는 시스템 중에 하나이다. 주가의 흐름은 무엇보다도 주식을 내놓는 매도자가 주식을 사들이는 매수자보다 더 급박함을 느끼는...



원문링크 : [독후감상문]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앙드레 코스톨라니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