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분석협회] 최신 논문 읽기 (하인즈 코헛의 자기 심리학 관련 Halpern과 Ornstein의 논문)


[한국정신분석협회] 최신 논문 읽기 (하인즈 코헛의 자기 심리학 관련 Halpern과 Ornstein의 논문)

약 서른 다섯 분이 참석하셨습니다. 9월 4일 어제 한국정신분석 협회에서는 최신 정신분석 논문 읽기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강연을 맡아주신 김영일 정신분석가님에 대한 소개는 이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논문을 읽으면서 또 강의를 들으면서 인상 깊었던 부분을 아주 간단히 적어볼까 합니다. 논문의 저자 중 한 명인 Sharone Ornstein은 분석가 집안에서 성장한 사람입니다. 그녀의 아버지가 Paul Ornstein인데 그는 코헛의 제자이면서 자기 심리학의 전체 중요한 논문들을 다 집대성해서 책으로 묶어낸 사람입니다. 그녀의 어머니 역시 분석가이며 그녀의 다른 두 형제 모두 분석가입니다. 이 논문에서 논의되는 자기 심리학의 네 가지 중요한 측면 1. 공감. 공감이 아닌 것은 어떤 것인지. 공감을 통해서 피분석자를 잘 관찰하고 무의식적 자료들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공감을 통해서 치료를 이뤄내는 측면들을 이야기함. 공감이 오해되고 충분히 이해되지 않는 측면에 대해 이야기함. 2...



원문링크 : [한국정신분석협회] 최신 논문 읽기 (하인즈 코헛의 자기 심리학 관련 Halpern과 Ornstein의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