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벌락(gimbal lock)


짐벌락(gimbal lock)

출처 - http://www.leechen.net/ (이스님글) 짐벌락(gimbal lock) 짐벌락이란 무엇이며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가? 짐벌락이란 무엇인가? 짐벌락은 같은방향으로 오브젝트의 두 회전 축이 겹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여러분의 오브젝트가 여러분이 회전하려고 하는 방향으로 오브젝트가 회전하지 않는것입니다. 짐벌락은 모든 그래픽아티스트들이 가끔 작업중에 직면하게 되는 아주 당혹스러운 문제들이며 항상 최악의 상황에서 일어납니다. 짐벌락은 오일러 앵글이라고 알려진 회전 행렬로 오브젝트를 애니메이트 하려고 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회전행렬을 사용할시에 여러분이 주의해야할 제약사항입니다. 오일러 앵글을 사용하는 시스템들(마야,Max,Lightwave,softimgage)에서는 이러한 짐벌락문제를 가집니다. 이것이 생기는 이유는 오일러 앵글이 설정한 순서에 각 축을 독립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입니 다. 3DS Max는 회전순서가 X,Y,Z로 되어있습니다. 물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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