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도 모르고 열역학을 공부하신다고요?](7) 엑서지(Exergy) 유의미한 일량을 분석해 봅시다.


[이것도 모르고 열역학을 공부하신다고요?](7) 엑서지(Exergy) 유의미한 일량을 분석해 봅시다.

이번 글에서는 열역학 1의 마지막 단원, 유의미한 일의 양을 분석하는 엑서지(Exergy)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딱히, 중요도가 높은지는 모르겠지만, 개념상으로 이해하기에는 제일 까다로웠던 단원으로 기억합니다. 차근차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엑서지(Exergy)의 정의 닫힌 계에서의 엑서지 열린계에서의 엑서지 엑서지란 무엇인가. 어떤 시스템에서 유의미하게 사용 가능한 일에 관한 내용을 이야기하는 것이 엑서지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입니다. 유의미하게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무슨 말일까요?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열역학적(thermodynamic)으로 역학적(mechanical)으로 주위 환경과 평형을 이루는 시스템이라면, 해당 시스템을 dead state에 있다고 부릅니다. 온도와 압력이 환경과 동일한 상황으로, 운동에너지나, 포텐셜에너지가 주위 환경에 대해 상대적으로 0의 값을 가지기 때문이죠. 즉, 환경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보...



원문링크 : [이것도 모르고 열역학을 공부하신다고요?](7) 엑서지(Exergy) 유의미한 일량을 분석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