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s max 3d 맥스 pivot과 axis차이 축개념


3ds max 3d 맥스 pivot과 axis차이 축개념

3d max에서 pivot과 axis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d max에서는 진짜축과 가짜축이 있습니다. 모든 오브젝트는 축이 있는데 이 축을 pivot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편리를 위해 만들어진 가상의 축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apot두개를 만들어 준 다음 회전을 시키고자 할때 아래 그림처럼 두개의 오브젝트가 다 돌아가게 하지 않고 각각 따로 따로 돌아가게 하고 싶을때 use pivot point center로 바꿔줘야 합니다. 이렇게 했을때 한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나오는 축이 진짜축이고 두개를 선택했을때 자동으로 나오는 축이 가상의 축 axis가 됩니다. 진짜축인 pivot은 hierarchy→pivot→affect pivot only가 활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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