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 4: 통계적 공정 관리 (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


품질관리 - 4: 통계적 공정 관리 (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

통계는 어디서든 사용된다. 통계는 의사결정의 기본이 되는 것이며 통계 자료를 수집할 때 엄격히 진행되고 분석할 때 수많은 공정을 거치는 이유가 바로 통계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이다. 이런 통계는 당연히 품질관리에서도 사용된다. 이번에는 흔히 SPC라고 부르는 통계적 공정관리에 대해 알아보겠다 통계적 공정 관리란 통계적 공정관리 (이하 SPC)란 공정이 작동할 때 공정의 산출물이 감독되는 상황에서 시작한다. 감독한다, 검증한다, 확인한다 이런 것들에 들어가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산출량 한 단위의 특징을 평가 및 측정하고, 특징들을 비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산출물의 각 단위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히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비용이 존재한다. 공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 그 대안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통계적 공정 관리의 시작이다. 모집단에서 부터 n개의 표본을 추출하고, 각각을 확인하여 표본분포를 확인하며 이를 비교한다. 통제 가능한 ...


#3시그마 #관리 #변동성 #상한선 #생산관리 #생산관리론 #정규분포 #정규성 #중심극한정리 #컨트롤차트 #통계 #통계적 #표본평균 #품질관리 #공정 #경영학 #A2 #Chart #Control #D3 #D4 #LCL #P차트 #R차트 #SPC #UCL #Xbar차트 #감독 #검증 #하한선

원문링크 : 품질관리 - 4: 통계적 공정 관리 (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