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통계를 믿어야지 추측은 현실이 아니다. 여러차례의 일화는 증거가 될 수 없다.


과학과 통계를 믿어야지 추측은 현실이 아니다. 여러차례의 일화는 증거가 될 수 없다.

pixabay-Altmann 증거가 아닌 개인적인 주관이나, 추측성 발언은 위험합니다. 대표적이지 않은 개별사례는 우리를 올바르지 않은 길로 가게 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극단적인 이야기와 개인적인 경험들, 심지어는 심리학의 사례조차도 우리의 주의를 끌고 기억해내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흡연자는 일찍 사망한다. 85세가 넘는남성의 95%가 비흡연자이다', 라는 연구결과를 제시할때 어느 한 사람이 "글쎄요, 우리 삼촌은 담배를 하루에 두 갑씩 피우시는데 올해연세가 여든 아홉이거든요"라는 상반된 사례를 제시합니다. 그럼 어느 흡연가(담배를 끊기 싫은)는 다양한 증거와 과학적으로 판단된 연구결과 보다는 저 사람의 얘기를 믿을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개인의 사례와 경험들이 결코 과학적 증거가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저런 개인적 사례로 인해 타인의 건강을 악화시키고 위험에 빠뜨리는 것이죠. 여러차례의 일환는 결코 증거가 될수 없습니다. 통계와 과학적 증거를 믿어야지 개인적인 추측과 개...


#과학적증거를믿어라 #담배를피우면암에걸린다 #심리학 #추측은추측일뿐 #카더라통신 #통계 #펙트

원문링크 : 과학과 통계를 믿어야지 추측은 현실이 아니다. 여러차례의 일화는 증거가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