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 정석 7장 - instanceof 연산자에 대한 내 생각 ( feat. 수학의 함수 )


자바의 정석 7장 - instanceof 연산자에 대한 내 생각 ( feat. 수학의 함수 )

앞서서는 참조변수의 형변환에 대해서 배워봤었다. 이번에는 instanceof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자. instanceof 연산자 : 참조변수가 참조하고 있는 인스턴스의 실제 타입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다. 주로 조건식에 사용하며, instanceof의 왼쪽에는 참조변수, 오른쪽에는 타입(클래스명)이 피연산자로 위치한다. 연산의 결과로는 boolean 값인 true와 false중의 하나를 반환한다. 결과 해석은 instanceof를 이용한 연산결과로 true를 얻을 경우 참조변수가 검사한 타입으로 형 변환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참고] 값이 null인 참조변수에 대해 instanceof 연산을 수행하면 false를 결과로 얻는다. 값이 null인 참조변수에 대한 instanceof 연산의 결과가 false인 이유에 대해 찾아봤는데, null은 어떤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한다. 아직 인터페이스를 안 배웠으니 너무 깊이 파고들지는 말고, null은 그냥 결과...


#7장 #instanceof #instanceof연산자 #자바의정석

원문링크 : 자바의 정석 7장 - instanceof 연산자에 대한 내 생각 ( feat. 수학의 함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