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성리학-이황(윤사)


조선의 성리학-이황(윤사)

<이황의 사상>① 이기론 • “이는 존귀하고 기는 비천하다[理貴氣賤(이귀기천)].” → 이는 순선한 원리적 개념, 기는 선악의 가능성을 함께 지니고 있는 현상적 개념으로 봄 • “이와 기는 모두 발할 수 있다[理氣互發(이기호발)].” → 기뿐만 아니라 이도 운동성[發]을 지니고 있다고 봄② 사단 칠정론 • “사단은 이가 발하여 기가 이를 따른 것이고[理發而氣隨之(이발이기수지)], 칠정은 기가 발하여 이가 기를 탄 것이다[氣發而理乘之(기발이이승지)].” → 사단과 칠정을 엄격히 구분함으로써 도덕적 기준과 인간의 욕망을 혼돈하는 오류를 방지하고자 함 • 주희가 말한 “이와 기는 섞일 수 없다[理氣不相雜(이기불상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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