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회사】명함 주고 받기. 명함은 얼굴이다. 첫 인상이 비지니스 전체 결과를 좌우한다.


【일본회사】명함 주고 받기. 명함은 얼굴이다. 첫 인상이 비지니스 전체 결과를 좌우한다.

내가 일본에서 회사생활을 하면서 만난 한국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명함과 관련된 것이다. 비지니스를 떠나 인간관계를 맺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첫 인상인데 일본인들은 명함을 주고 받는 것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충분히 가능성 있는 계약도 명함 주는거 보고 깔끔하게 일처리 못할 것 같다고 계약 안 할 정도다. 1. 명함은 명함 지갑에 나도 그러했다. 일본에 와서 초반에는 별로 명함 줄 일도 없고 해서 그냥 지갑에 명함 몇 장 넣어다니다가 필요할 때 꺼내서 명함만 내밀었었다. 내가 만난 한국인 중에는 주머니에서 꾸깃꾸깃 구겨지고 때 묻은 자기 명함을 주던 사람도 있다. 명함은 자기 얼굴이다. 일본 지인들이 명함 지갑 사는건 어때라고 몇 번이고 이야기 했었는데, 나는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다. 어느 날 한국인 선배를 만난 자리에서 그냥 명함을 내밀었더니 "명함지갑 없어? 일본에서는 정말 기본이 안 된 사람으로 보여" 라는 지적을 받았다. 그 날 바로 명함지갑...


#도쿄 #일본회사 #일본취업 #일본에서일하기 #일본비지니스 #일본IT #일본 #비지니스매너 #도쿄회사 #해외취업

원문링크 : 【일본회사】명함 주고 받기. 명함은 얼굴이다. 첫 인상이 비지니스 전체 결과를 좌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