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게임기획자로 일하며 배운 10가지 교훈


10년간 게임기획자로 일하며 배운 10가지 교훈

게임 기획은 맥락의 예술입니다 첫 직장의 입사 면접에서 게임기획자였던 면접관 한 분이 지금까지 기억에 남는 말을 해주셨습니다. "게임 기획자의 일은 아이디어들을 내놓는 게 아니라, 좋은 아이디어를 골라내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말이 현실에 아주 부합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아이디어 내기"는 진짜 업무가 아닙니다. 게임 기획자의 직무는 게임을 만들 아이디어를 내놓는 게 아니라, 그것을 적용하는 데 따르는 수많은 세부사항을 처리하는 일입니다. 기획자가 아닌 다른 직군에서 생각하는 내용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그런 식의 독기 어린 오만은 협업하는 환경에서는 설 자리가 없습니다. 기획자가 해야 할 일은 스스로 생각했던, 다른 기획자나 팀원, 혹은 게임 테스터가 제시했든 상관없이 아이디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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