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인이 보증금은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오면 그 때 준다고 합니다. 집주인 믿고 지금 이사를 가도 될까요?


집주인이 보증금은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오면 그 때 준다고 합니다. 집주인 믿고 지금 이사를 가도 될까요?

상담내용 : 계약 기간의 만료되어 이사 가려고 하는데 보증금은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오면 그 때 준다고 합니다. 집주인의 말을 믿고 지금 이사를 가도 될까요?

답변내용 : 「주택임대차보호법」은 주택의 인도와 주민등록을 대항력의 취득 및 존속 요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임차인이 임대차가 종료되었음에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고 이사를 가게 되면 종전에 취득하였던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이 상실되므로 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차권등기명령제도는 법원의 집행명령에 따른 등기를 마치면 임차인에게 대항력 및 우선변제권을 유지하게 하면서 임차주택에서 자유롭게 이사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하경공인중개사 매물 https://m.land.naver.com/agency/info/manman4646?tradTpCd=&atclRletTpCd= 네이버페이 부동산 네이버페이 부동산 m.land.naver.com 임차보증금의 반환 및 임차주택의 반환 임대차가 종료되...


#보증금 #임차권등기명령 #주택임대차보호법 #하경공인중개사

원문링크 : 집주인이 보증금은 새로운 세입자가 들어오면 그 때 준다고 합니다. 집주인 믿고 지금 이사를 가도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