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신 vs 연방'에 대한 고찰. 정확한 의미 알아보기(ft. 반복성, 연속성. 잇따르다, 연속하다)


'연신 vs 연방'에 대한 고찰. 정확한 의미 알아보기(ft. 반복성, 연속성. 잇따르다, 연속하다)

안녕하세요. 비미아부지입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비슷해 보이는 두 단어에 대한 내용인데요, 이미 표준어로 인정되어 사용하던 '연방', 2011년에 표준어로 인정된 '연신'. 연신 vs 연방 제가 우리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초기(2009년 이전)에 신문 기사에서도 잘못된 표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해준, 개인적으로는 남다른 의미가 있는 단어들입니다. 2011년 표준어로 인정되기 이전에도 신문 기사뿐만 아니라 여기저기에서 심심찮게 사용되던 단어가 바로 '연신'인데요. 반대로 생각하면, 표준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널리 사용되었기 때문에 표준어로 인정되었다고 할 수도 있겠지요. '연방'만이 표준어로 인정되던 시절, 두 단어의 차이인 '신'과 '방'을 두고 신은 없지만 방은 있다며 이상한 논리를 스스로 만들어 '연신'은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할 비표준어라고 외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이 둘의 구별이 큰 의미가 있어 보이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또 정확하게 같은 의미는 ...


#반복성연속성 #연방 #연방굽실거리다 #연속해서자꾸 #연신 #연신눈을깜박이다 #연신연방 #잇따라자꾸 #잇따르다연속하다

원문링크 : '연신 vs 연방'에 대한 고찰. 정확한 의미 알아보기(ft. 반복성, 연속성. 잇따르다, 연속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