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장력 (Surface tension), 모세관 현상 (Capillary action), 접촉각 (Contact angle)


표면장력 (Surface tension), 모세관 현상 (Capillary action), 접촉각 (Contact angle)

【 장력이란 ? 】 장력이란 분자 사이에는 서로 당기는 힘이 있는데 분자간 위치를 복원하려는 위치 에너지가 있는데 어떤 힘이 가해졌을 때 원상태로 복귀하려는 힘을 장력이라고 한다. 장력은 어떤 가해진 힘에 대한 반작용으로 발생하며 물리학에서는 장력은 힘은 아니지만 힘의 단위를 가지며 뉴턴으로 측정된다. 장력은 질량을 길이의 함수로 보았을 때 길이에 대하여 미분한 양이 된다. 연관된 개념으로 인장강도 (tensile strenth)가 있는데 이는 어떤 물질에 절단되도록 끌어 당겼을 때 견디는 최대 하중을 말한다. 【 표면장력 】 표면장력은 액체의 표면이 스스로 수축하여 되도록 작은 면적을 취하려는 힘의 성질을 말하며 일종의 계면장력이다.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힘에 따라 분자가 서로 접촉하여 응축하려 하고 그 결과 표면적이 작은 원모양이 되려고 한다. 그 원인으로 물속의 액체 분자들은 모든 방향으로 다른 분자들을 서로 당기게 되는데, 이에 의하여 물속 분자간에는 알짜힘이 "0"이 된다....


#계면장력 #모세관현상 #부착력 #소수성 #응집력 #장력 #접촉각 #친수성 #표면장력

원문링크 : 표면장력 (Surface tension), 모세관 현상 (Capillary action), 접촉각 (Contact an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