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 읍참마속(泣斬馬謖) 뜻과 유래(+출사표, 북벌, 제갈량, 마속, 가정 전투)


[고사성어] 읍참마속(泣斬馬謖) 뜻과 유래(+출사표, 북벌, 제갈량, 마속, 가정 전투)

읍참마속(泣斬馬謖) 고사성어 "사사로운 감정을 버리고 엄정히 법을 지켜 기강을 세울 때" 읍참마속(泣斬馬謖)이라는 고사성어를 사용합니다. 읍(泣) : 울 읍, 참(斬) : 벨 참, 마(馬) : 말 마, 속(謖) : 일어날 속 읍참마속을 직역하면 "울면서 마속을 벤다"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휘루참마속, 휘루참지 등이 있습니다. 단순 직역으로는 읍참마속의 의미를 해석하기가 어려운데요. 읍참마속의 유래를 알아야 이 용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위키피아 읍참마속은 삼국지 촉서-마속전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위키피아 촉한의 승상 제갈량은 황제 유선에게 북벌을 위해 출사표를 올립니다. 당시 촉은 이릉대전(222년)에서 대패한 후 건국 군주 유비가 사망하고, 영토, 인재, 병력, 재정 등에서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였습니다. 제갈량은 내부의 반란을 진압하고, 내정에 주력하여 손실을 복구하였습니다. 위키피아 촉은 국력을 다시 회복한 후 국제 정세를 살펴보았는데요. 위나라는 ...


#泣斬馬謖 #좋아요 #제갈량 #읍참마속유래 #읍참마속뜻 #읍참마속 #소통 #서이웃추가 #서이웃 #북벌 #마속 #공감 #가정전투 #출사표

원문링크 : [고사성어] 읍참마속(泣斬馬謖) 뜻과 유래(+출사표, 북벌, 제갈량, 마속, 가정 전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