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필요한 순간 (김민형) - 인간은 얼마나 깊게 생각할 수 있는가?


수학이 필요한 순간 (김민형) - 인간은 얼마나 깊게 생각할 수 있는가?

수학이 필요한 순간 저자 김민형 출판 인플루엔셜 발매 2018.08.03. 수학자는 '트롤리 딜레마'를 어떻게 생각할 까? ('트롤리 딜레마'는 윤리학 사고실험으로 다섯 사람을 구하기 위해 한 사람을 죽이는 것이 도덕적으로 가능한가에 대한 사고실험을 가리키는 말이다. 상황과 인물의 설정을 바꿔가면서 이 사고실험에 추가적인 실험을 계속 이어나가며 상황과 인물이 바뀌면 판단도 바뀌는지 그리고 판단이 바뀌었으면 왜 그런지를 도덕적, 정치적으로 해석하려는 사고실험이다. 이걸 차용해서 '정의란 무엇인가'를 강의한 하버드대의 정치학 교수인 '마이클 샌델'이 유명하다.) 이 '트롤리 딜레마'는 인공지능 자율 주행에 적용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수학자는 민주주의를 어떻게 해석할까? 우리나라는 대의민주주의를 차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사회복지에 있어서 내가 사안마다 투표를 하는 게 아니라 그 투표를 대신할 대표자를 선출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대표자를 어떤 방식으로 선출해야 할까? 가장 쉽게 예를 ...



원문링크 : 수학이 필요한 순간 (김민형) - 인간은 얼마나 깊게 생각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