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시대 (김용규) - 지식의 시대는 끝났다. 지금은 생각의 시대다.


생각의 시대 (김용규) - 지식의 시대는 끝났다. 지금은 생각의 시대다.

생각의 시대 저자 김용규 출판 살림 발매 2014.08.27. 지식의 시대는 끝났다. 이제 생각의 시대다. 예전엔 정보가 돈이었다. 정보는 지식계층과 학자를 위주로 한 그들의 전유물이었다. 정보는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옆으로 전달되지 않았다. 소수의 지배계층이 정보를 독점하여 지배의 유용한 도구로, 재물 축척의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정보가 권력이었고, 정보가 지식이었다. 하지만 월드 와이드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 시대의 정보는 공유의 개념이 되었다. 정보의 지식은 더 이상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검색의 대상이 되었다. 더군다나 지식은 단회성이고 개별적이며 휘발성이 강한 것으로 바뀌었다. 이제 지식의 시대는 끝나고 그 지식을 기반으로 한 사고의 능력을 확보하는 시대, 즉 생각의 시대가 온 것이다. 생각의 시대 - 김용규 [생각의 시대]는 흔히 말하는 기원전 5세기 전후를 시점으로 인간의 사고가 갑자기 발현되는 시기를 다루고 있다.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독일 철학자 칼 야스퍼스가 주장한 ...


#김용규 #생각의시대 #생각의시대김용규

원문링크 : 생각의 시대 (김용규) - 지식의 시대는 끝났다. 지금은 생각의 시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