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 지식 유통 과정과 학문 형성․발전(한국 근현대 학문 형성과 계몽운동의 가치 01)


한국 근현대 지식 유통 과정과 학문 형성․발전(한국 근현대 학문 형성과 계몽운동의 가치 01)

지식 탐구를 목표로 ‘학자’의 개념 등장 학문사에서 근대는 ‘과학사상’을 기반으로 한다. 이 과학사상은 ‘수기치인’을 목표로 하는 전통적인 학문 이념과는 달리 ‘지식 탐구’를 목표로 하는 ‘학자’의 개념이 등장하였다. 이 시기 ‘학자’는 ‘신사’와 마찬가지로 ‘일반인’과 대립하는 개념이었으며, 그들에게 부여된 천직(天職)은 일반인을 교화하는 역할, 즉 계몽성을 띠고 있었다. 지식 개념 정립은 학과 개념 도입과 근대 학문의 동력 근대 학문이 도입되는 과정에서 ‘지식’과 ‘학문’에 대한 새로운 개념이 형성되어 갔다. 특히 ‘지식’이라는 용어는 단순한 ‘앎’ 대신 ‘학문’, ‘문견’과 합쳐져 ‘이치를 궁구하고 격치하는 행위의 결과’를 의미하는 용어로 변화해 갔다. 이 지식 개념의 성립과 확장에서 근대식 학제의 도입과 교육학의 영향 관계를 주목할 수 있는데, 교육에서 ‘지육(智育)’을 위한 ‘지식 개념’의 정립은 학과 개념의 도입과 함께 근대 학문을 이끌어 가는 동력이 되었다. 근대의 지식...


#갑오개혁 #일제강점기 #잡지 #주보 #지식 #지식개념 #통감시대 #학문 #학자 #학회보 #한국 #유통 #애국계몽시대 #개항 #경진출판 #계몽 #계몽운동 #고경민 #근대 #근대계몽기 #김경남 #순보 #신문 #허재영

원문링크 : 한국 근현대 지식 유통 과정과 학문 형성․발전(한국 근현대 학문 형성과 계몽운동의 가치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