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양화편 제11장 예와 음악은 단순히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인간의 정서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수단과 방법이다


논어 양화편 제11장 예와 음악은 단순히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인간의 정서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수단과 방법이다

논어 양화편 제11장 예와 음악은 단순히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인간의 정서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수단과 방법이다 子曰:「禮云禮云,玉帛云乎哉?樂云樂云,鐘鼓云乎哉?」 자왈: "예운예운, 옥백운호재? 악운악운, 종고운호재?" 논어 양화편 비단 뤼튼 이미지 신출한자 玉: 구슬 옥 帛: 비단 백 鐘: 쇠북 종 鼓: 북 고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라 ,예라! 하는데, 그것이 단순히 옥과 비단 같은 예물을 말하겠는가? 음악이라, 음악이라 하는데, 그것이 단순히 종과 북 같은 악기를 말하겠는가?" 논어 양화편 종 뤼튼 이미지 해설 이 문장은 "예를 예라고 말하니, 그것이 과연 장식적인 보석이나 비단인가? 음악을 음악이라고 말하니, 그것이 과연 종이나 북인가?"라는 의미입니다. 이 구절에서는 예와 음악이 단순히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관계와 인간의 정서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교육과 문화를 통해 개선하고자 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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