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헌문편 제31장 상대방이 나를 속이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속임수를 알아채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논어 헌문편 제31장 상대방이 나를 속이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속임수를 알아채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논어 헌문편 제31장 상대방이 나를 속이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속임수를 알아채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子曰:「不逆詐,不億不信。抑亦先覺者,是賢乎!」 자왈: "불역사, 불억불신. 억역선각자, 시현호!" 논어 헌문편 불신 빙 이미지 신출한자 - 逆: 거스를 역 - 詐: 속일 사 - 億: 억 억 - 信: 믿을 신 - 抑: 누를 억 - 亦: 또 역 - 先: 먼저 선 - 覺: 깨달을 각 - 賢: 어질 현 - 乎: 어조사 호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상대방의 속임수를 미리 알아채지 못하고, 상대방의 불신을 억측하지 않는다. 그러나 미리 알아차리는 사람이 현명하다" 논어 헌문편 신뢰 빙 이미지 해설 위 문장은 '논어'의 '헌문편'에 나오는 공자의 말씀으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대방이 나를 속일 것이라고 미리 예측하지 않고, 상대방이 나를 믿지 않을 것이라고 미리 짐작하지 않는다. 그러나 먼저 상대방의 속임수를 알아채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 이 문장은 인간관계에서 상대방을 ...


#공자 #헌문편_31장 #헌문편 #존중 #예측 #신뢰 #소통 #논어헌문편 #논어_헌문편_제31장 #논어_헌문편_31장 #논어 #헌문편_제31장

원문링크 : 논어 헌문편 제31장 상대방이 나를 속이기 전에 먼저 상대방의 속임수를 알아채는 사람이 현명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