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리뷰 - 채권, 금리> [9월 16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이슈, 금리 하방 경직성 강화(한화투자증권)


<리포트 리뷰 - 채권, 금리> [9월 16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이슈, 금리 하방 경직성 강화(한화투자증권)

미국에서 하원 의회를 잡고 있는 공화당이 2024년도 예산안 심의를 쉽게 해주지 않고 있다. 연방정부 셧다운 시한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2024년 바이든 정부의 예산안 삭감을 주장하면서 연방정부 셧다운을 불사하고 있는 분위기다. 이에 대한 이슈와 채권 시장의 흐름을 짚어보는 리포트로 정리를 해보려 한다. 1. 리포트 요약 1. 미국에서는 정치적 이슈로 공화당 - 민주당 간의 갈등으로 예산안 심의를 늦추다 연방정부 셧다운으로 간 사례가 지금까지 역사적으로 총 15회였다. 가장 최근은 2018년이었다. 2. 현재 상황은 공화당에서 바이든 정부의 2024년 예산안 삭감을 요구하면서 12개 세출 법안 중 1개만 통과시켜둔 상황이다. 미국 정부 회계년도가 10월 1일에 시작하기에 통과 기한은 9월 30일이다. 3. 과거 셧다운 15회 중 주말, 당일 셧다운 후 해결된 2회를 제외, 13회 중 8회의 셧다운 기간 중 때마다 "채권 커브 플래트닝"이 발생되었다. 채권 커브 플래트닝이란?...


#국채금리전망 #채권커브플래트닝이란 #채권커브플래트닝의미 #채권커브플래트닝 #채권 #서이추 #미국셧다운 #미국국채금리전망 #미국국채금리 #커브플래트닝의미

원문링크 : <리포트 리뷰 - 채권, 금리> [9월 16일]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 이슈, 금리 하방 경직성 강화(한화투자증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