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이동평균선 수렴과 확산 지표 - MACD 활용과 매매법, 추세확인지표, 다이버전스 매매)


장·단기 이동평균선 수렴과 확산 지표 - MACD    활용과 매매법, 추세확인지표, 다이버전스 매매)

MACD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이다. 이 말의 뜻은 이동평균선이 모아지고 멀어지는 강도를 표시하는 지표 즉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 지표'라고 할 수 있다. MACD는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멀어졌다 가까워졌다를 반복한다는 저을 이용해 주가의 흐름과 추세를 확인하고 변화를 파악하는데 활용하는 추세 확인 보조지표로서 제럴드 아펠(Gerald Appel)이 개발한 지표다. 이동평균선은 기간이 짧은 것일수록 가장 최근의 주가 상황을 반영하고 기간이 길수록 후행성 지표가 된다. 최근 12일간의 이동 평균선이 26일간의 이동평균선보다 선행한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할 때는 12일선이 26일선 위에서 선행할 것이고 하락할 경우는 12일선이 26일선 아래에서 26일선을 선도하게 된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두 개의 장·단기 이동평균선의 차이를 계산한 것이 MACD 곡선이다. ※ MACD 지표는 두 개...



원문링크 : 장·단기 이동평균선 수렴과 확산 지표 - MACD 활용과 매매법, 추세확인지표, 다이버전스 매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