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지원환경으로써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이용한 게임 유저 커뮤니티 형성의 가능성과 과제 [ 김덕민, 김수동, 석현선 배신훈, 정형원 ]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지원환경으로써 가상세계: 메타버스를 이용한 게임 유저 커뮤니티 형성의 가능성과 과제 [ 김덕민, 김수동, 석현선 배신훈, 정형원 ]

# 메타버스는 인터넷에 구축된 가상 공간이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타인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으로 주목 받고 있다. 메타버스는 최근 기업에서 주목하고 있는 상태이다. 메타버스의 운영이나 실효성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부족한 상태이므로 많은 연구와 개발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MMO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의 추세는 Metabus의 관점에서 가장 사회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MMOG란 메타버스의 특성을 계승한 일종의 비디오 게임을 일컫는다. Will, PlayStation 등의 고정식 게임, PSP, 등의 휴대용 게임기 등이 유행하면서 다수의 사람들이 게임 형태 특성에 익숙해진 상태이다. MMOG에 또다른 특징은 접속 시간이다. 통계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은 약 1.5년 동안 하루 4시간, 주 4일을 플레이한다. 또한 사용자가 게임에 참여하는 이유는 게임 자체에 참여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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