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특성 (비열, 밀도, 표면장력, 기화열, 융해열)


물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특성 (비열, 밀도, 표면장력, 기화열, 융해열)

물은 수소와 산소의 공유 결합 및 수소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체 상태인 경우 수소 결합에 의한 육각형 결정 구조로 되어 있지만 액체 상태의 경우 공유 결합과 수소 결합의 구조로 H+, OH-로 전리되어 극성을 가집니다. 때문에 화학구조적으로 극성을 띠어 많은 물질들을 녹일 수 있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구조에 대해 더 이야기를 해보자면 물은 2개의 수소 원자가 산소 원자를 사이에 두고 104.5도의 결합각을 가진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가장 중요한 물의 비열과 표면장력, 융해열, 기화열, 그리고 밀도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물의 비열 비열이란 어떤 물질 1g의 온도를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말합니다. 비열은 물질의 고유한 특성이기 때문에 물질마다 비열이 다릅니다. 그리고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물질 중에 비열이 큰 것은 바로 물입니다. 그래서 물은 잘 데워지지도 않고 잘 식지도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물의 비열은 1.0/g·(...



원문링크 : 물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과 특성 (비열, 밀도, 표면장력, 기화열, 융해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