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 30대에 허리 통증, 다리 저림 증상 MRI 꼭 찍어봐야 될까요?


20대 - 30대에 허리 통증, 다리 저림 증상 MRI 꼭 찍어봐야 될까요?

20대 - 30대에 허리 통증, 다리 저림 증상 MRI 꼭 찍어봐야 될까요? 스스로도 가졌던 이 물음에 대하여 답을 내리기 위해 군병원에 있을때 645명의 허리 아프다고 방문했던 군인들을 통계 분석해 보았습니다. 군병원은 MRI 촬영이 공짜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허리 통증 환자들이 MRI를 찍고 싶어 합니다. 또 환자들이 젊은 20-30대 한국인 남성이 많다는게 궁금증을 해결하기에 아주 적합한 환경이었습니다 분석해 본 결과 허리통증만 있다고 하는 환자들은 57%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었고 다리 저림까지 있다는 환자들은 약 70% 정도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발견 된 이상 소견은 약간의 디스크 변성 혹은 작은 디스크 돌출 같은 그리 심각하지 않은 소견들이었고 정말로 아픈 쪽 다리에 증상을 유발 했을 법한 신경 눌림이 발견되는 비율은 양쪽 다리가 저린 경우 13%, 한쪽 다리만 저린 경우 30% 정도 였습니다. 즉 허리 아프다는 20-30대 환자들은 mri를 찍...


#MRI #pain #spine #척추 #허리통증

원문링크 : 20대 - 30대에 허리 통증, 다리 저림 증상 MRI 꼭 찍어봐야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