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재산공제] 부모에게 증여받는 경우 조부,조모,외조부,외조모에게 증여받은 게 있는지 체크하자!!!


[증여재산공제] 부모에게 증여받는 경우 조부,조모,외조부,외조모에게 증여받은 게 있는지 체크하자!!!

지난주에 증여세 신고 후 증여재산공제를 과다하게 받았다고 세무서로부터 연락을 받고 상담을 하러 온 납세자분이 있었습니다. 이분의 경우에는 2022년 3월에 부친에게서 2억원에 해당하는 부동산을 증여받고 증여세를 자진신고를 하고 2천만원 가까이 세금을 납부하셨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세무서에서 연락받은 내용은 3년 전에 외할머니에게서 현금 5천만원을 증여받은 게 있어서 증여세를 과소 신고했다는 것입니다. 납세자는 부친에게서 증여받은 경우에 5천만원, 외할머니에게 증여받은 경우에도 각각 5천만원씩 증여재산공제가 되는 건데 왜 증여세를 더 납부해야 되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증여세 신고 시 반드시 이전에 증여받은 게 있는지 확인을 해야 되지만 동일인이 아니면 증여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10년간 누적합산대상은 어디까지며 증여재산공제 대상은 어디까지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년간 누적합산과세 증여세는 증여자별·수증자...


#기장군세무사 #누적합산과세 #부산상속세전문세무사 #부산세무사 #부산양도세전문세무사 #부산장부기장전문세무사 #부산증여세전문세무사 #증여재산공제

원문링크 : [증여재산공제] 부모에게 증여받는 경우 조부,조모,외조부,외조모에게 증여받은 게 있는지 체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