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건 든 체스 킹 Shotgun King: The Final Checkmate


샷건 든 체스 킹 Shotgun King: The Final Checkmate

5월 9일까지 스팀에서 로그 게임 축제가 진행 중입니다. 놀랍게도 여기 전시된 게임 중에서 로그라이크는 커녕 로그라이트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것들이 가득합니다. 베를린 해석이라든지, 기타 등등의 로그라이크에 대한 해석은 많이 있는데, 베를린 해석을 그대로 써버리면 사실상 찐 로그라이크라고 할만한 게임은 정말 적어요. 어느 정도 일정 파이의 게임들이 이 장르라는 것을 허용해 줄 정도로 풀어준다면 음... 가장 먼저 절차적 생성, 영구적 사망 이 2가지는 가지고 와야 하지 않나 싶어요. 제가 로그라이크, 로 분류하는 가장 큰 요소는 저 두 가지입니다. 영구적 강화처럼 다회차에 유의미한 난이도에 영향을 주는 게 있으면 로그라이트가 되고요. 턴제라던가, 세분화된 스테이터스 등등 베를린 해석에 다른 부분도 있긴 한데, 이것까지 집어넣으려고 한다면 로그라이크 라는 장르 앞에 다른 장르를 붙이는 거 자체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이제 와서 게이머들의 시각을 곤치려고 하는 것은 이제 와선 힘들고.. 타협...


#게임 #피시 #퍼즐 #체스 #인디게임 #인디 #액션 #스팀게임 #스팀 #샷건 #로그라이크 #피시게임

원문링크 : 샷건 든 체스 킹 Shotgun King: The Final Checkm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