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둘 해적의 유산, 코나와 스노래빗


게임 둘 해적의 유산, 코나와 스노래빗

주말에 참 많은 일... 이 있었나요? 팰월드 보면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동접 130만을 넘기고 400만 장을 팔았다죠. 개발사들도 얼떨떨할 것 같네요. 소위 말하는 인디 장르,라는 것을 대기업 AAA에서는 절대로 시도하지 않지요. 그나마 시도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리터널이나, 데스루프 정도가 생각나는데... 원래 게임이 목적이 아니라, 애초에 기업의 이익을 위해서 만들어진 설립 목적에 그냥 직원으로서 개발자들을 갈아 넣으면 보통 안전한 길을 택할 수밖에 없죠. 그게 AAA 급 게임이고 말이죠. 물론 게임도 재미있어야겠지만, 장르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고 하지 않죠. 그나마 AAA 게임들이 시도하는 안전한 길이라도 따라 하면 그나마 다행인데, 그나마도 안 하는 게임프리크 같은 애들이 있죠. 왜? 그래도 팔리니까, 애플을 보면 알 수 있듯 말이죠. 일정 이상의 팬층이 생기면 솔직히 자기 객관화가 힘들... 아니 너무 잘 되어서 그런 것들이 나오죠. 제가 그래서 저도 아이폰 쓰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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