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 및 시스템] 1. 주파수(Frequency) (1) - 위상(phase)


[신호 및 시스템] 1. 주파수(Frequency) (1) - 위상(phase)

문과와 이과를 구별하는 방법: Frequency 해석해보기 구글은 문과고 위키백과는 이과인가 보다. 진동수와 주파수가 같은 말이라고 하는데 신호에서는 물리적으로 흔들림이 발생하는 것보단 파형 그 자체를 집중해서 주파수라고 하는게 더 좋을 것 같다.(개인적인 의견이니 무시해도 좋다.) 공부하다보면 한글보다는 영어가 익숙해져서 앞으로는 frequency 앞 4글자 freq라고 언급할 것이다. Freq를 관통하는 말이다. Freq는 1초에 몇 번 진동하는지 나타내는 값이며 단위는 Hz(헤르츠)를 사용한다. 중 고등학교 때 과학을 열심히 공부했다면 쉽게 받아들이는 내용이다. 하지만 조금 깊게 생각해보면 진동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그 횟수는 어떻게 세는지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이를 위해서는 위상(phase)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자과 1학년 회로 수업을 들을 때 항상 헷갈리던 개념이 위상(phase)와 페이져(phasor)의 개념이다.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위상(phase)는 파형...


#개념 #과학 #수학 #신호 #음악

원문링크 : [신호 및 시스템] 1. 주파수(Frequency) (1) - 위상(ph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