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연준 공격적긴축 발언 - 금리인상하면 인상할 수록 경기둔화는 가속화된다.


미연준 공격적긴축 발언 - 금리인상하면 인상할 수록 경기둔화는 가속화된다.

미연준의장이 물가가 너무 높아 앞으로 필요한 경우에 더 공격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0.5bp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제 경기보다는 물가에 방향을 잡고 긴축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사실 연준은 경기보다는 물가를 먼저 신경써 왔던 것도 사실이다. 과거 물가를 잡기 위해 경기가 죽든 말든 기준금리를 갑작스럽게 많이 인상시켜 시장에 충격을 주었는데 그때와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어진다. 향후 이러한 미연준의장의 발언과 관련해서 향후 그들의 통화정책이 2가지 방향으로 흘러갈 경우의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다. 공격적인 긴축단행 다음 FOMC에서 기준금리 0.5%인상시 이럴 경우 시장이 받는 충격은 상당하다. 0.25%를 생각하고 있는 시장참가자들은 0.5%를 상승시 시장에서 받는 충격은 상당하다. 물론 이렇게 되면 물가는 잡힐 지 몰라도 경기둔화속도는 상당히 빨라진다. 2001년 닷컴버블시기 전 2000년도의 1년동안 미국은 기준금리를 4.75%에서 6.5%로...


#경기둔화 #연준 #미연준 #미국채10년물금리 #미국국채2년물 #미국국채10년물 #미국국채 #미국10년국채금리 #기준금리 #금리인상 #장단기금리차

원문링크 : 미연준 공격적긴축 발언 - 금리인상하면 인상할 수록 경기둔화는 가속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