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도 일본처럼 대외자산을 늘려가야 하는 시기(ft.경제용어 - 경상수지, 소득수지, 국가부채)


우리도 일본처럼 대외자산을 늘려가야 하는 시기(ft.경제용어 - 경상수지, 소득수지, 국가부채)

최근 인구증가율을 보면 미래 대한민국은 어떤 모습일까라고 생각을 자주하곤 합니다. 40대 중반의 나이를 가지고 있는 나에게 미래에 어떤 자산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어야할까라고 고민해보면 걱정이 앞서기도 하지만 이미 난 많은 시간을 살아왔고 적어도 미래를 걱정하자면 20~30대보다는 덜 걱정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인구증가율을 보면 마이너스값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이라는 숫자도 아니고 어떻게 마이너스값을 기록할 수 있는가라고 걱정을 하시겠지만 피부로 그렇게 와닿지 않은 지 사람들은 인구가 적어지겠구나라고 말할 뿐 그에 대한 대비는 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당장 걱정할 것은 없지만 적어도 1~2년 전부터 인구는 감소추세로 진입을 한 상황은 맞습니다. 일본의 대외순자산 우리와 경제구조가 많이 닮은 일본의 예를 들자면 그 나라는 우리나라보다 먼저 경제발전을 이루었고 고령사회에서도 먼저 진입했죠. 그런데 그 나라의 경상수지를 보게 되자면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특이한 부분을 알...


#가계부채 #이자소득 #소득수지 #대외순자산 #국가부채 #경제용어 #경제성장률 #경제대국 #경상수지 #개인부채 #인구성장률

원문링크 : 우리도 일본처럼 대외자산을 늘려가야 하는 시기(ft.경제용어 - 경상수지, 소득수지, 국가부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