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Review.3] 클루지 (Kluge) feat. 오늘 나의 클루지는?


[도서 Review.3] 클루지 (Kluge) feat. 오늘 나의 클루지는?

'클루지' 란 공학자들이 완벽하지 않은 엉성한 해결책을 이르는 말. 개리마커스 '클루지' 中 '클루지' ?? 뭔가 크루지 할아버지가 생각나는 이 생소한 단어 안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었다. 나는 현대의 인간들이 진화 과정에서 최적의 선택에 의한 결과물이라는 생각이 있었다. 하지만 진화는 옛 것 위에 새로운 체계를 쌓아올리는 식으로 전개되며, 최선의 선택이 아닌 '엉성하지만 그런대로 쓸만한 해결책' 즉 클루지가 나타나면 그것이 선택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인간은 매우 속기 쉬운 존재이며, 항상 인생을 살면서 내리는 결정에 심사숙고 해야 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신체, 마음에는 비효율적이고 비합리적인 부분들이 산재해 있고,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 인생을 살아간다고 생각하지만 그 신념은 조작되기 쉽고, 확증편향을 가져오기 쉬우며, 또한, 어떠한 중요한 순간에도 타고난 산만함으로 쓸데없는 일만 하다가 허송세월을 보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클루지를 이겨내는 13가지 방법 개리마커스 '클루지'...


#경제적자유 #내인생공략집 #역행자 #클루지

원문링크 : [도서 Review.3] 클루지 (Kluge) feat. 오늘 나의 클루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