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년간 지켜온 약속. 노래에 맺힌 한을 풀어드리는 음치기박치기 본점입니다. 발성연습 보컬피드백 오늘 녹음곡을 올려주신 회원분은 노래가 아닌 발성연습하는 소리를 녹음해서 올려주셨습니다. 상행과 하행을 '아' 발음과 립트릴로 연습해 주셨네요. 한 톤으로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는 진성과 가성이 자연스럽게 섞여야 합니다. 여기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진성에 가성을 섞는 법과 가성에 진성을 섞는 법 자신에게 맞는 연습법을 선택하면 되는데 평균적으로 봤을 때 후자가 좀 더 연습하기가 좋습니다. 왜냐하면 전음역에 걸쳐 가성 느낌을 가지고 있어야 힘이 안 들어가서 소리 내기가 편합니다. 즉, 힘 빼기가 쉽다는 것이죠. 그럼, 발성 스케일 연습을 할 때 저음부터 고음까지 올리는 것보다는 고음에서 저음까지 내려오는 걸 연습하면 좋습니다. 가성으로 먼저 음을 잡고 진성대까지 내려오는 것이죠. 음이 낮아질수록 소리가 뒤집어지면서 진성이 나오려 하지만 소리가 작아지더라도 최대한 가성 느낌을 가져...
#발성연습
원문링크 : 발성연습 상행보다 하행이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