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기존의 치료법은 서양의학적 관점에서 너무 기계적인 접근만 한다."


[스크랩] "기존의 치료법은 서양의학적 관점에서 너무 기계적인 접근만 한다."

"기존의 치료법은 서양의학적 관점에서 너무 기계적인 접근만 한다. 인체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지 않는다. 서양 특유의 분석적 사고로 모든 장기와 조직을 분리해 해석하는 경향이 강하다. 특정 질환의 병태생리를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 데 결정적 기여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이론적인 것이다. 이런 사고방식까지 의대에서 교육시키니 대부분 의사는 서양의학적 이런 사고의 허점에 심하게 노출돼 있다. 실제에서는 그 기본 배경지식을 토대로 어디까지나 하나의 유기체인 인간을 전체적으로 통합해 바라보려는 관점과 노력이 필요하다. 허리가 아프면 MRI를 찍고 수술만 권하는 세태는 반드시 달라져야 한다." 인체를 바라보는 커다란 관점은 한의학과 동일하군요. 물론 각론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겠지만요. 근골격계 질환만이 아닌 내과적인 질환에서도 이런 관점을 가진 의사들이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양의사들에게 주목받고 있는 '통사'. 많은 발전이 있고 주류 치료법으로 자리 잡기를 바...



원문링크 : [스크랩] "기존의 치료법은 서양의학적 관점에서 너무 기계적인 접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