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이러한 증상이 있다면(없다면) 이 처방을 못 쓰나요? 쓸 수 있나요?


이러이러한 증상이 있다면(없다면) 이 처방을 못 쓰나요? 쓸 수 있나요?

Q) 손발은 차고 시린데 추위는 타지 않고 더위를 많이 탈 때 계지탕류를 사용할 수도 있을까요? A) 어떤 하나의 증상으로 어떤 처방을 쓸 수 있느냐 없느냐는 질문은 답도 없고 의미도 없어요. 대부분의 처방에 필증(반드시 있어야만 하는 증상) 혹은 절대로 있으면 안되는 증상. 이런 건 없어요. 설사를 안 하면 진무탕을 절대 못 쓰나요? 아랫배가 안 차면 오수유탕을 못 쓰나요? 수면 상태가 안 좋으면 마황을 절대 못 쓰나요? 다 의미없는 질문들입니다. 설사를 안 해도 진무탕을 쓸 수 있는 경우가 있고, 아랫배가 안 차도 오수유탕을 쓸 수 있는 경우가 있죠. 수면 상태가 나빠도 마황을 써야할 때가 있구요. 예를 들어 오수유탕 환자의 빈증은 하복냉과 구역감(몸 상태가 나빠질 때; 생리 시 등등) 이예요. 근데.. 어떤 환자가 아랫배는 절대로 안 차다고 해요.. 냉도 별로 없고, 성교통도 없어요. 근데 나머지 모든 증후가 오수유탕을 가리키고 있다면 오수유탕을 쓰는 거죠. 발은 차가워서 깨질...



원문링크 : 이러이러한 증상이 있다면(없다면) 이 처방을 못 쓰나요? 쓸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