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에서 보는 감염병의 병인(病因)은 환자의 증상(證)으로부터 유추한 가상의 개념입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감염병의 병인(病因)은 환자의 증상(證)으로부터 유추한 가상의 개념입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감염병의 병인(病因)은 환자의 증상(證)으로부터 유추한 가상의 개념입니다. 조소금 선생의 제자 중 한 분인 이유곤 선생님 책의 내용을 읽어보겠습니다. (임상온병학특강, 대성의학사) 한의학은 많은 임상 경험을 통하여 病因을 역추적하여 알아냈다. 한의학에서는 이것을 ‘審證求因(증상에서 원인을 찾는다)’이라고 한다. 임상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통하여 자연계 기후 조건이나 지리 환경을 감안하여 원인을 찾고 동시에 현대의학 관점인 미생물적인 요소도 함축되어 있다. 특히 한의학적 시각에서 病因을 분석할 때 서양 의학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분야가 있는데, 이것은 인체 자가반응 체계이다. 이렇게 인체 요소에 대한 분석은 현대의 병인분석학과 확실히 다르다. 현대의학으로 溫病이 발생했을 때 구체적으로 어떤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거나 어떤 기후적, 지리적 영향이 크다는 것을 밝힐 수 있다. 그러나 한의학이 말하는 차가운[寒] 성질을 갖는 요소와 뜨거운 성질[熱]이 있는 요소는 양방...



원문링크 : 한의학에서 보는 감염병의 병인(病因)은 환자의 증상(證)으로부터 유추한 가상의 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