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기 가계부 돌아보기 (2년차) : 마이너스에서 1억까지 (2005년 편)


사회 초년기 가계부 돌아보기 (2년차) : 마이너스에서 1억까지 (2005년 편)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사회 초년기에 직장 생활 시작하면서부터 저축액 일억 원에 도달할 때까지의 가계부를 돌아보고 있습니다. 2005년은 직장 생활 2년 차가 되던 해입니다. 회사가 워낙 바쁘다 보니 야근을 너무 많이 해서 돈 쓸 시간도 별로 없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쩌다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면 보복성 소비를 하던 친구들도 생각이 많이 나네요. 조건은, 직장 생활 2년 차 대기업 근무 경력 4년 차 사원 (대학원 경력 2년 포함) 부모님과 동거 (주거비용 없음) 2005년의 수입 2005년의 총 수입은 4천7백만 원이었습니다. S전자는 지난해의 사업 실적에 따라 연봉의 최고 50퍼센트에 해당하는 금액까지 보너스를 줍니다. 2월에 이 보너스가 나오는데 많은 임직원들이 이날만 기다리곤 합니다. 한 번에 목돈으로 보너스를 주는 게 사람에 따라서는 독이 될 수도 있는데, 같이 입사한 남자 동기들 중 몇몇은 처음으로 목돈을 한 번에 받아보니 슬슬 차 뽑을 준비를 했던 것 같습니다. 사...


#푸른염소칼럼

원문링크 : 사회 초년기 가계부 돌아보기 (2년차) : 마이너스에서 1억까지 (2005년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