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고려의 황궁터 만월대 - 열두 해의 발굴 전시회(남북 공동 발굴)


[서울] 고려의 황궁터 만월대 - 열두 해의 발굴 전시회(남북 공동 발굴)

덕수궁 선전원터에서 개성에 있는 고려궁지 만월대 발굴 관련 전시회가 있었다. 덕수궁 돌담길을 지나 미국대사괸저 골목으로 접어든다. 많은 경찰이 서성인다. 서성인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다. 이 길은 처음 가보는 것 같다. 지도를 보니 덕수궁 돌담길을 한 바퀴 돌 수 있다. 진짜 덕수궁 돌담길을 한 바퀴 돌 수 있다. 사람은 물론 지나가는 차량도 의외로 많다. 전시장은 구세군 서울제일교회 바로 앞이었다. 이곳이 덕수궁 선전원 터 였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구세군 서울교회앞에 경찰이 경비를 서고 있는 자그마한 입구가 있다. 들어서니 컨테이너로 꾸며진 간이 전시장이 있다. 근처 직장인들이 점심 식사를 하고 커피 한 잔 들고 산책 다니는 분들이 참 많다. 사실 전시회 가보자고 했을 때 개성에 있는 유적지를 우리나라에서 발굴한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지는 못했다. 전시된 내용물보다도 이렇게 남북이 공동 발굴하고 있었다는 사실 만으로도 흥미롭다. 만월대. 조선이 건국되고서도 몇 년 동안 고려의 수...


#D #남북공동발굴 #만월대 #서울

원문링크 : [서울] 고려의 황궁터 만월대 - 열두 해의 발굴 전시회(남북 공동 발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