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를 왜 해야 할까요?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억울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공부를 왜 해야 할까요?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억울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학생들을 보면, 공부를 다 하기 싫어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해야 하니까, 하기 싫긴 하지만 하는 느낌으로 공부를 잡고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가 공부가 힘들고 하기 싫으면,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안 할 순 없는지 물어봅니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한다면, 대학은 꼭 가야 하니까, 공부를 열심히 맹렬히 해야 한다고 말해줍니다. 학생들은 아직 잘 모르지만,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나간다고 해도 그 나이대의 사람들은, 법적으로는 성인이지만, 아직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경험한 것이 전혀 없는 미완성의 어른이니까, 즉 커리어가 전혀 없는 미성년자와 별다를 게 없는 상태입니다. 그런 상태에서 현재 스스로를 증명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게 출신 학교, 학점, 전공이라고. 사실 학생들에게 공부가 전부다, 대학이 전부다, 이런 식으로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현재 스스로 가지고 있는 재능이 공부가 아닌 다른 특별한 것이 있다면, 그걸 하면 되겠지요. 다만, 현재 그런 것이 아니라면 사회에...


#공부를해야하는이유 #공부의이유

원문링크 : 공부를 왜 해야 할까요?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억울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