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모델 - 반응 표면법 (Response surface method, RSM)


메타 모델 - 반응 표면법 (Response surface method, RSM)

반응 표면법 (Response surface method, RSM)은 메타 모델을 만드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메타 모델은 설계 변수를 입력했을 때 반응 값을 구하기 위해서 설계 변수에 대해 명시적 함수로 구성한다. 반응 표면법은 실험을 통해 얻은 샘플 포인트에서 일반적으로 2차 다항식 모델을 사용하여 함수를 구성한다. k 개의 설계 변수가 있다면 아래 수식과 같이 2차 다항식 모델을 구성할 수 있다. 여기서 ε는 원래 모델과의 오차를 의미하며, 이 오차를 줄이기 위해 다항식의 계수가 결정된다. 2차 다항식을 통해 두 설계 요인에 따른 반응 표면은 아래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2차 다항식의 계수를 구하기 위해서 각각의 설계 변수는 최소 3개 이상의 수준이 필요하다. 또한, 반응 표면법을 사용해서 최적점을 찾기 위해서는 반응 표면을 형성하기 위한 샘플 포인트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Nassiri Mahallati, Mehdi (2020) '중심 복합 설계'와 'Box...


#메타모델 #반응표면법 #실험계획법 #최적설계

원문링크 : 메타 모델 - 반응 표면법 (Response surface method, RSM)